본문 바로가기
아이랑 살아가기/출산혜택 정보

[정부출산정책] 출산시 대출·주택 당첨 쉬워진다

by 팡팡구 2023. 8. 29.
반응형

저출산 고령화가 심화됨에 따라 이를 완화하기 위한 정부 대책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관련하여 인상적인 기사가 있어서 공유, 요약합니다. 

신청 대상이 2023년 1월 1일 이후 무주택 출산가구(출산 후 2년 이내 신청 가능)로 기 출산가구는 소급 적용 되지 않는 것이 아쉽네요 ㅠ 

 

기사 출처: 애 낳으면 저리로 5억까지…출산시 대출·주택 당첨 쉬워진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374/0000349111?sid=101 
 

애 낳으면 저리로 5억까지…출산시 대출·주택 당첨 쉬워진다

정부의 정책적 방향성에 더해 우리 삶의 변화도 내다볼 수 있는 내년도 예산안이 발표됐습니다. 우선 가장 눈에 띄는 건 저출생을 해소하기 위한 출산 가구 지원책이 대거 포함됐다는 겁니다.

n.news.naver.com

 

 

기사 내용 요약 

신청대상: 올해 1월 1일 이후 출산가구로, 출산 후 2년 이내 신청 가능.

 

혜택 

1. 디딤돌 대출 - 소득요건을 기존 연 7천만 원에서 1.3억 원 이하로,

한도도 기존 4억 원에서 5억 원으로 상향

2. 공공주택 분양이나 임대의 경우에도 출산 가구를 우선 배정합니다.

분양의 경우 현재는 출산을 하더라도 경쟁률이 높은 신혼부부 유형만 가능해 출산 시 가점 외에는 혜택이 없지만, '신생아 특별공급'을 새로 만들어 청약 경쟁률을 완화하겠다는 계획.

이 외에도, 육아휴직 사용기간 연장 

- 정부는 근로자의 법정 육아휴직 사용 기간을 현행 1년에서 최장 1년 6개월로 늘리기로 했습니다. ※다만 부모 모두가 3개월 이상 사용 시에만 각각 6개월씩 연장이 가능합니다.

또 휴직 시 소득 감소로 남성의 돌봄 참여가 미흡하다는 판단에 따라, 부모 맞돌봄시 급여를 상향 지원하는 '영아기 특례기간'도 기존 3개월에서 6개월로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급여상한 역시 기존 월 300만 원에서 최대 450만 원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