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아배변훈련] 26개월에 배변훈련 성공기 & 팁

by 팡팡구 2023. 8. 20.
반응형

둘째의 좋은 점은, 엄마가 유경험자라는 점이다!

*첫째의 배변훈련기
https://idthinking.tistory.com/m/1269

[36개월이전] 남아 아기 배변훈련 간단 팁 & 아기 변기, 소변기 추천

때 되면 하겠지, 하고 미루던 배변 훈련. 여름에 떼야 된다고 은근히 말하던 할머니의 말을 흘겨 듣다가 여름 다 지나고, 가을이 오고 세 돌도 다가오면서 아차! 하는 마음이 들어 급히 배변 훈련

idthinking.tistory.com


첫째때는 기저귀 떼는 게 있는 줄도 모르다가😂,
(첫째때부터 잘하는 엄마들 대단하다!)
36개월이 되어서야 겨우 뗐는데
둘째는!! 두돌 지난 이번 여름에 바로 뗐다.

엄마인 나도 떼려나? 확신못했는데
한 번 해보지뭐~ 했다가 얼떨결에 성공!
밤 기저귀 떼기는 아직 진행중이라 다 뗐다기는 그렇지만, 밤에 기저귀에 소변을 보지 않는 것으로 보아 곧 뗄듯!


배변 훈련 언제?

기저귀떼기를 연습한 건,
어린이집 방학때였다. 어떤 아이는 어린이집에서 알아서 떼줬니 뭐니 하는데, 모르겠고, 정석은 집에서 어느정도 떼 준 다음 어린이집에서도 그 연장선으로 함께 팬티를 입히고 배변 신호가 오면 안내해주는 정도라고 생각했다.

✔️어린이집에 가면 하루종일 따라다니며 못 치워주니까 당연히 하루종일 집에서 부대끼는 주말이나 방학을 이용해야 한다!

처음에는 당연히, 다~~ 실수한다.
이렇게 실수를 통해
일단 소변을 보고, 젖은 느낌을 여러번 느껴야
"젖었구나, 변기에 가서 쉬해야겠다"는 아이의 필요성이 생긴다.

둘째 아이는 이 실수 기간이 딱 이틀 정도 되었다.
방학 첫 날부터 한 것은 아니고, 여행도 다녀오고 열심히 놀다가, 개학을 이틀 앞두고 여름이 끝나간다는 생각이 번쩍 들면서 이틀 동안 바짝 기저귀를 벗겨놓고 팬티를 입혀두었다.

✔️첫째 아이 때 해보니 굳이 배변훈련을 오랫동안 진행할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했다. 잘 안되는데 소변 실수를 하고 치우기를 오래 하게 되면, 치우는 보호자가 힘든 것도 물론이겠지난 무엇보다 아이에게 부담이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몇 번의 실패도 필요하지만, 곧 이어 안정적인 배변 성공경험도 겪을 수 있어야 한다.


배변 훈련 어떻게?

✔️그럼 언제 어떤 애를 대상으로 배변 훈련을 하는가? 이게 키포인트인듯! 갑작스럽게 배변 훈련을 진행하는 건 아니고, 이미 변기에 익숙하고, 아이가 어느정도 배변에 대한 인지가 있는 등 배변훈련을 시작하기 위한 나름의 밑작업은 해놓은 상태여야 한다!

✔️물밑작업: 변기와 친해지기, 배변 활동 관련 책 접하기, 실제로 변기에 대소변 눠보는 경험하기

그러니까 당장 배변훈련을 할 것은 아니더라도,
돌 지남과 함께 아기용 변기를 들여 노출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남아와 다른
여아배변훈련 유의사항 : 쉬 닦기


여자아이의 소중한 부분은 안쪽으로 숨겨져 있으면서 잔여 오줌이 남아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신경써서 닦아주는 것이 좋다.
소변을 보고 난 후 휴지로 닦이거나
대소변 후 자주 물로 씻기면 좋다.
밖에서 대변을 본 후라면 물티슈나 물에 적신 건티슈로 닦아주는 것도 굿.




배변훈련용
팬티선택

어차피 실수할 거고, 자주 갈아입히고 빨아야할테니까 팬티는 방수팬티는 안샀고, 보통 면 삼각팬티로 샀다.  - 급한대로 배송 빠른 쿠팡에서 아이가 좋아할 만한 캐릭터와 디자인으로, 첫 팬티지만 건조기 돌려서 사이즈가 줄어들 것을 감안하여 한 사이즈 업한 65로. (가장 작은 팬티 사이즈가 60이었나 그랬던듯)


feat. 방수팬티 - 첫째때도 방수팬티라는걸 몰랐고, 안샀는데, 안써봤으니 방수팬티의 장단점은 모르겠다 ㅠㅠ 그냥 방수가 되려니...

개인적으로, 육아는 장기전이니 한시적으로 쓰는 걸 사면 소모라고 생각한다 ㅜㅜ! 길게 길게 쓸 수 있는 걸로 사서 육아템 덜 사기!

여아용 휴대용 변기

요런 것(2만원대)도 추천.

이렇게 구매해도 되지만...
자주 외출하는 것도 아닌네 구매하기가 애매..!
마침 구매해놓도 남은 기저귀를 사용해보니
기저귀도 쓰고 변기를 따로 구입안해도 되서 좋다!


참고. 출처: [삐뽀삐뽀 119소아과, 하정훈]
Q.대소변은 빨리 가릴수록 좋다?
A. No.
아이가 대소변을 빨리 가린다고 머리가 더 좋은 것은 아니다. 신체의 발달과 지능은 상관이 없다.


* 함께 볼만한 글
육아템 잘 사기
https://idthinking.tistory.com/m/1321

[육아템구입] 길게 고민한 육아템 구입기, 사용후기, 장단점  - 장난감, 블럭, 유모차, 하이체어,

#내돈내산 #정보모음 #육아비절약 글에 앞서, 육아템 구매에 있어서 저의 신조(가치관)이라면... 1. 샀으니 다시 사라면 뭘 사야할지 알 것 같지만, 산(있는) 걸로 후회없이 뽕뽑기로! 다 좋을거야!

idthinking.tistory.com


두 돌 아기 발달 특징
https://idthinking.tistory.com/m/1499

[아기발달] 두 돌 아기 발달 특성과 두 돌 발달 돕는 팁

엄마 눈에 뭘 해도 귀여운 둘째의 두 돌. ㅋ 첫째는 뭘해도 엄마한테 첫 순간이라 소중하고, 둘째는 뭘해도 엄마한테 마지막 순간이라(?) 소중하고 아쉽고 ㅋ 이러나저러나 모든 엄마들에게 그렇

idthinking.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