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육아] 여행 육아의 힘 - 미션 : 아기 월령별 여행지 리스트 만들기
* 책 읽고 미션 : 관심사, 필요에 따른 책을 읽고 그 책과 관련된 소소한 변화를 일상 속에서 실천해보는 독서 생활 프로젝트
1. 이 책을 고른 이유
장난감이나 말보다 몸으로 놀아주는 것을 좋아하는 저희 집 아기! 마찬가지로 집 밖에서 뛰노는 것도 정말 좋아라 하는 아기랍니다. 매일 가는 놀이터에서도 행복해해요! 이러니 집에만 있는 날에는 괜히 미안함이 느껴지는 - 마음 약한 부모가 되네요..!
밖에 나가는 여행- 을 너무나 좋아할 아기가 생각나 이 책을 고를 수밖에 없었습니다!
책 표지의 "몸으로 배운 공부는 절대 잊지 않는다!", "낯섦과 두려움을 자신감과 성장으로 바꾸는"이라는 문구들만 보았는데도 좋아할 아기가 떠올라 벌써 두근거리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이 책을 참고해서 저희 아이에 맞는 월령별 여행 마스터플랜을 짜면 - 일종의 루틴 화가 돼서 저희 가족에게는 매 주말, 연휴가 여유 있고 행복할 것이고, 경험한 여행지를 같은 고민이신 부모들께도 공유하면 유용한 도움이 되지 않을까 - 싶어서 실용적인 미션으로 여행지 리스트 만들기를 해볼까 합니다~
2. 도움 되는 책 본문 내용
■ 1-3세의 경우 "사람을 만나는 여행"이라고 이름 붙인 게 인상 깊었어요!
오늘은 또 어떤 멋진 여행지를 가야 하지? 오늘은 또 얼마나 고생인 여행일까? 멀리 좋은데 못 데려가 줘서 미안한걸? 고민할 필요 없이, '그래! 우리 아이 수준이 이 정도니까 가까운 할머니 댁, 주변 갈만한 곳을 가자!' 쉽게 답내 릴 수 있어 제게 마음의 안정이 되는 본문 내용이었습니다:)
□ 저희 아이는 긴 시간 차 타는 것을 힘들어하는 편입니다. 차 타고 잠들면 상관없지만 잠들지 않고 1시간 이상 거리를 카시트에 앉아서 오는 것은 매우 지루하고 힘들어하는; 영상을 보여주더라도 한계를 보이는; 그래서 부모도 크게 장거리 운전을 시도하지 않는 유형입니다;
□ 다가올 4-8세의 "용기를 배우는 여행"도 벌써 너무 기대가 되어요!
3. 적용 및 생각
■ 아이와 함께하며 인근을 둘러보는 일 -
분명 낯익고 지루한 곳이었는데
모든 게 새로울 아이의 시각으로 함께 보니
지겨울 것 하나 없이 색다르고 즐거워요!
굳이 멀리 가지 않아도,
굳이 꼭 처음 가는 공간이 아니어도,
집이란 울타리를 벗어나서
계절마다 다른 자연을 벗 삼아 신선한 공기와 생명을 맛볼 수 있음이,
저희 가족 나들이 성향에는 맞아요!
(나들이에서 돌아오면 잊고 있었던 집의 안락함도 만끽하고요^^)
아기를 키우는 것은 마라톤과 같다고 생각해요.
각 가정에 맞는 체력과 재정 한계 안에서
아기가 인생을 살아가며 많은 사랑을 받고 뿌리 깊은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아기의 정서와 경험, 추억을 쌓아주되,
아낄 수 있는 건 아껴서
아기가 더 커서 필요한 것들에 더 투자해주고 싶은 부모 마음입니다 :)
■ 그리고 뭣보다 이 육아 마라톤, 아기가 부모에게서 독립하는 시기는 생각보다 일찍 찾아오니까 그렇게 길지도 않을 것 같아요. 엄마 아빠를 열심 쫓는 요즘의 나날들, 매일이 소중하고 매일 더 많이 살갗을 부딪히고 사랑한다고 말해주고 싶은 생각이 드는 시기예요!
* 인터넷에서 이것저것 보다 찾은, 참고해도 좋을 내용이에요! 늘 새로운 곳을 데려다주지 못해 죄책감을 가지셨던 저와 같은 부모님들~ 무거운 마음 다 내려놓으시고 아기와 눈을 맞추는 시간을 좀 더 늘리시고 규칙적인 일과와 수면, 기초에 무게 두셔도 좋을 것 같아요!
4. 미션 :
아기 월령별 여행지 리스트 만들기
포항에 살고 계시는, 또는 처음 오시는 육아맘들께서도, 포스팅만 참고해도 대강의 여행지를 살펴볼 수 있는 아기 여행지 리스트를 만들어 어디 갈까? 뭐하지? 의 육아 부담을 줄여볼 거예요!
*지금까지 만든 아기 월령별 여행지 리스트
1) 돌 전후 아기랑 가볼 만한 곳 모음 - 포항 남구 편
https://idthinking.tistory.com/m/390
2) 돌 전후 아기랑 가볼 만한 곳 모음 - 포항 북구 편
https://idthinking.tistory.com/m/393
3) 돌 전후 아기랑 갈만한 곳 모음 - 경주 편
https://idthinking.tistory.com/m/394
4) 돌 전후 아기랑 갈만한 곳 모음 - 대구 편
https://idthinking.tistory.com/m/1094